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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우송대학교의 Vision - Vision 2020! 아시아 최고의 특성화 대학
Vision 2020 수립 과정
  • 본 대학은 1995년 개교와 함께 대학의 발전계획 수립을 추진하여 1997년에 대학의 기본 방향을 설정한 ‘대학발전계획’을 완성하였으며, 새로운 시대 변화와 함께 대학 구성원의 변화와 개혁에 대한 열망을 담아 2001년에 수립된 본 대학의 장기발전계획인 「VISION 2010」은 21세기를 맞아 변화하고 움직이는 젊은 대학으로 거듭나는 계기를 제공하였음.
  • 2008년 대학통폐합 및 대학구조 조정으로 일반대학으로의 전환을 준비하여 학과 조직개편, 행정 조직개편, 교수 평가제도 개혁 등의 노력을 기울였으며, 2009년 일반대학으로 전화됨과 동시에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의 변화와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여 아시아 최고의 특성화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한 「VISION 2020」을 수립함.
대학의 비전 및 VISION 2020 최종 목표
  • 본 대학은 「VISION 2020」을 수립하여 ‘아시아 최고의 특성화 대학’이라는 비전하에 중부권의 선도대학으로 입지를 확고히 해 가고 있음.
  • 「VISION 2020」의 최종 목표는 아시아 교육공동체 10개 대학 이상 구축, 유학생 수 3,000명 이상의 국제적 대학이미지 구축 및 2개 단과대학의 국내 TOP 10위권 내 진입임.
  • 「VISION 2020」은 ‘글로벌화’, ‘융복합화’, ‘전문화’ 의 세 가지 발전 방향을 근거로 하여 설정하였으며 교육, 연구, 학생활동, 산학협력, 국제화 등의 대학의 모든 분야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도출되었음.
  • 「VISION 2020」은 지방대학의 한계를 극복하고 글로벌 사회를 선도하는 바른 인성과 융합역량을 갖춘 창의적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발판이 될 것임.
VISION 2020 달성을 위한 단계별 전략 목표
  • ‘아시아 최고의 특성화 대학’이라는 본 대학의 비전 달성을 위하여 3단계의 단계별 목표를 설정하고 단계별 전략 과제를 수립함.
  • 「VISION 2020」 의 효과적 달성을 위해 구체적이고 명확한 단기/중기/장기 전략 목표를 정의함.
  • 단계별 전략 목표는 1단계(2009~2012) ‘단과대학별 내부경쟁력 극대화’. 2단계(2013~2016) ‘내부역량강화’. 3단계(2017~2020) ‘고부가가치 학부교육체제 정착’ 임.
Chart 3. 우송대학교중장기 발전계획의 단계별 전략 목표
대학의 비전 및 VISION 2020 최종 목표
  • 1단계 : ‘단과대학별 내부경쟁력 극대화’ 단계(2009~2012)에서는 단과대학별 특성화 기반을 마련하며 통섭적 교육, 소프트 스킬 강화교육 제체의 준비, 우송대학교 마케팅 및 BI의 강화, 행정·학사·교육 시스템의 통합 체제구축, 그리고 1개 이상의 해외캠퍼스 구축을 통한 단과대학별 내부경쟁력 극대화를 추구함.
  • 2단계 : ‘내부역량 강화’ 단계(2013~2016)에서는 국제 교양학부 신설, 아시아 교육공동체 구축 본격화, 학부교육의 질 관리 체제 확립 및 확산, 행정·학사·교육시스템의 글로벌 환경 완비, 그리고 해외캠퍼스를 3개 이상 구축을 통한 우송대학교 내부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고 있음.
  • 3단계 : 「VISION 2020」 의 최종 3단계(2017~2020)에서는 고부가가치 교육체제 구축완료, 아시아 교육공동체 10개 이상 구축, 유학생수 3,000명 이상의 국제적 대학 이미지 구축, 2개 단과 대학의 국내 TOP 10위권 내 진입, 그리고 글로벌 기업수준의 매니지먼트시스템 구축 및 5개 이상의 해외캠퍼스 구축을 통한 ‘고무가가치 학부교육체제 정착’ 이라는 최종 목표를 달성할 계획임.
Chart 4. 우송대학교 중장기 발전계획 「VISION 2020」 의 단계별 추진 전략과제
대학 교육 목표
  • 본 대학은 ‘자립·단정·독행’의 건학이념 하에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인격을 도야하고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학술의 심소한 이론과 전문적인 지식·기술을 연구·연마하기 위한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개인의 자아실현과 미래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1995년에 설립됨.
  • 본 대학은 홍익인간과 실사구시의 이념을 바탕으로 자아실현이라는 개인적 차원의 요구뿐만 아니라, 지식 기반 사회의 구축과 수요자 중심의 교육이라는 국가와 사회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실용적인 교육을 구현해 나아간다는 시대적 사명을 갖고 설립됨.
  • 본대학은 ‘아시아 최고의 특성화 대학’ 이라는 비전하에 ‘글로벌 사회를 선도하는 바른 인성과 융합역량을 갖춘 창의적 전문인재 양성’ 이라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철도, 물류, 외식, 관광, 보건복지, 디지털미디어, 국제경영의 5개 분야 특성화에 주력하고 있음.
  • 본대학의 건학이념중 자립은 스스로 서는 자립정신을 표현하며, 단정은 인간으로서 지녀야 할 올바른 인격과 품성을 표현하며, 독행은  實踐躬行을 의미하고, 모든 행동과 실천을 독실해야 함을 표현함.
  • ‘글로벌 사회를 선도하는 바른 인성과 융합역량을 갖춘 창의적 전문인재’ 란 다문화 사회를 이해하고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바른 인성과 융합적 지식이 배양된 글로벌 리더를 의미함.
Chart 5. 우송대학교 교육목표
대학의 인재상(WORLD STUDENT PLAN)
  • 본 대학은 국제화, 전문화, 융복합화 되어가는 미래환경의 변화를 예측하여 학생들이 졸업 후 지역사회에 머물지 않고 꿈과 이상을 펼치기 위하여 세계 속으로 나아가는 WORLD STUDENT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인재상을 마련하고 있음.
  • 본 대학이 추진하는 WORLD STUDENT PLAN은 ‘자립·단정·독행’ 의 대학 설립이념과 ‘글로벌 사회를 선도하는 바른 인성과 융합역량을 갖춘 창의적 전문인재 양성’ 이라는 교육목표에 입각하여 ‘글로벌 인재’ , ‘창의적 인재’ , ‘통섭적 인재’ , ‘전문적 인재’ 의 4대 인재상으로 표현됨.
대학의 인재상 (4대 인재상)
  • 윤리의식의 바탕아래 세계문화의 다양성 이해 및 적응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탁워한 세계화를 선도하고 다문화 사회의 변화에 적응 가능한 ‘글로벌 인재’ 육성
  • 국제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비전을 제시하고 리더십과 도전정신을 갖고 독창적 기식창출이 가능하며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 육성
  • 유연한 사고, 폭넓은 지식탐구능력 및 통합적 문제해결능력의 개발을 위하여 융합 신기술을 익혀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는 ‘통섭적 인재‘ 육성
  • 전공지식인 하드스킬(HARD SKILL)의 프로패셔널리스트 배출을 위한 평생적응학습능력과 새로운 전문지식을 요구하는 산업체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적 인재‘ 육성
Chart 7. 우송대학교 WORLD STUDENT PLAN 및 4대 인재상
우송대학교 WORLD STUDENT PLAN 및 4대 인재상
  • 글로벌 인재 : 오늘날의 환경 변화는 국내가 아니라 세계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는 리더를 요구함. 각국의 정치 및 문화가 서로 밀접한 영향을 미치고 있을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는 지역경제통합과 전세계차원의 무역장벽 해소가 진행되고 있음. 그 결과 분야를 불문하고 리더들은 글로벌 환경에서 활약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함. 따라서 본 대학은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구축에 교육의 초점을 맞추고 교수들의 교육 및 연구 역량 또한 최고 수준으로 향상시키고자 함.
  • 창의적 인재 : 21세기 인재가 갖춰야 할 핵심 역량은 지식, 변화 적응능력, 인성과 소양, 정신과 태도 4가지 요소로 분류할 수 있음. 오늘과 같은 경쟁사회에서 폭넓고 튼튼한 기초지식, 깊이 있는 전공지식은 기본적 필수요소임. 인터넷의 발달과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지식의 습득과 검색은 누구나 가능한 상황에서 자신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사회가 도래하였기 때문에 본 대학은 이런 시대적 흐름에 맞는 창의적 인재를 배출하려고 함.
  • 통섭적 인재 : 오늘날 많은 산업의 리더에게는 여러 분야의 융합된 지식이 요구됨. 국제적 변화의 맥락 속에서도 대학은 고도 지식의 생산뿐만 아니라 지식을 통합하고 새롭게 재생할 수 잇는 통섭적 인재를 양성하는 역할의 변화가 불가피 함. 본 대학은 단과대학 내 관련학과의 연계전공으로 통섭적인 인재를 배출하려고 함. 또한 서로 다른 단과대학의 학과별 전공 교육을 아카데미 형태로 제도화하여 타분야의 학문도 함께 연구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함. 한 분야의 지식내용을 다른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종합적 사고 능력을 길러 내고, 시대적 변화에 적응해 나가도록 함.
  • 전문적 인재 : 현대 사회에서의 대학 교육은 산업체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하고 단순한 지식만을 전달하고 있음. 지식을 실제화 하여 산업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업형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고도의 실용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재가 미래 사회를 선도해 나갈 것임. 대학은 소수 엘리트 중심의 연구, 교육보다는 고도의 실용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화된 인재 양성 중심의 교육에 집중해야 함.
대학의 인재상 (4대 인재상)
  • 시대적 요구와 산업체 요구에 따라 우송대학교 4개의 인재상을 목표로 글로벌 사회를 선도하는 바른 인성과 융합역량을 갖춘 창의적 전문인재를 양성해 나갈 것임.
  • 이를 위해 우송대가 목표로 하는 인재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으로 의사소통능력, 다문화이해 및 적응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평생적응 학습능력, 종합적 사고능력, 변화적응능력, 산업체 맞춤형 실무능력, 학술연구능력 등임.
  • 본 대학의 인재들이 갖춰야 할 핵심역량 가운데 의사소통능력, 다문화이해 및 적응능력의 배양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은 국제교양학부 설립·운영사업, 국제화 교양교육과정 운영사업, 국제화 프로그램사업, 해외 원격강의 CENTER 설립임.
  •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필요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평생적응 학습능력의 배양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은 수준별 교양교육과정 설계운영 사업, 소규모 학습동아리 운영 및 창업지원사업, 입학사정관제 도입 사업, 교수학습지원센터 강화사업 및 ‘7+1+7“ 블록제도입사업 등임. 통섭적 인재 양성을 위해 필요한 종합적 사고능력 및 변화적응능력의 배양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은 전공선택의 저변확대 사업, 복수·연계·교차·심화 및 부전공제도 확대 사업과 동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변형된4학기’ 제도 도입 등임.
  • 전문적 인재 양성을 위해 필요한 산업체 맞춤형 실무능력 및 학술연구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은 전공교육 질제고 사업, 실무형 인재육성 프로그램 사업, 경력개발 프로그램 운영 사업, 학생지도 선진화 사업 및 ‘3,5+0.5’ 제도 도입 등임.
Chart 9. 우송대학교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및 추진사업